PBL Project
문제기반학습 프로젝트 소개
목표
협력 기업에서 주어진 문제 시나리오를 수업 시간에 배운 문화 사업과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팀 별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고안해본다. 인터뷰, 설문, 데이터 분석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실제 기업의 문제를 풀어 봄으로써 문화 산업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의 멘토링과 평가를 통해 현장감을 높이고 실전 경험을 갖춘다.
협력 기업
TEO 유니버스
- 담당: 이동찬 경영총괄 (dclee@teouniverse.kr)
- 유튜브 계정: https://www.youtube.com/@TEO_universe
- 인스타 계정: https://www.instagram.com/teo.universe/
(주)ASSI
- 담당: 윤영훈 대표이사 (younghoon.yun@my-assi.com)
- 독서 어플 리더스: https://withreaders.com/
- Google Play Store [download]
- APPLE App Store [download]
Team Assignment
Random assignment
1 2 3 4 5 6 7 8 김근아 김명진 김세린 김재희 등시우 왕일범 윤동주 이소언 임서영 최지현 최진영 강태현 고재희 김가희 김민기 김민우 신소망 양제니 염다인 왕욱경 윤지민 이자의 이채은 장현군 채자선 최은서 최혜린 김근아 김승연 김승주 김지훈 박지원 박혜원 왕자문 유사여 이수연 임연우 정서윤
시나리오
시나리오 1: 엔터테인먼트 기업
TEO는 많은 채널과 OTT 중 어느 곳과 전략적 관계를 강화하는 것이 유의미할지? 그 이유는?
넷플릭스의 경우 고정 수익을 게런티해주지만 제작사로서 작품 IP는 확보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는데 넷플릭스와 중장기적으로 함께할 경우 사업적 장단점은 무엇일지?
TEO가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준비해야할 요소는 무엇일지? 글로벌 흥행과 국내 흥행 중 무엇이 먼저일지?
시나리오 2: 문화 기술 스타트업
책의 소비자 입장
좋은 책이란 무엇일까?
책을 선택하게 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좋은 책을 고르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 과정을 기술(IT, AI 등)로 풀어낼 수 있을까? (이 과정에서 더 필요한 것들이 있다면 어떤 것이 필요할까?)
그 과정에 BM을 붙일 수 있을까?
책의 공급자(저자/출판사/유통사) 입장
책을 제작하고 유통하는 이해관계자들의 경제적 해자는 어디로 부터 기인하는가?
1) 기술의 발전 2) 트렌드 변화가 영향을 끼치는 것들이 있을까?
어떤 변화와 기회를 잡는 사람이 주도권을 잡게 될 것인가? (책의 공급자에게 중요해지는/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
벤치마킹/브레인스토밍: 다른 산업에서 힌트 얻기
리더스 서비스에서, 독서 트레이너(PT)를 출시하기 위해, 트레이너가 있는 운동 산업에서 힌트를 얻어보고자 한다.
헬스를 할때 PT를 받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있다. PT를 받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의사결정은 어떤 것에 의해 이루어 지는가?
선생님(트레이너)과 함께하는 것이 일반적인 운동과 그렇지 않은 운동들이 있다. 무엇이 차이를 만드는가?
위에 조사를 통해 얻은 시사점을 “독서”라는 행위에 접목해서 서비스 요소(feature)를 설계해보기
PBL 주차별 진행:
W4. Team assignment (4~5 students in a team)
W5 ~ W7: Team building
W8 ~ W9: Special lecture & Problem description (문제 제공 기업)
W10 ~ W13: Team Activity in class (수업 중 진행)
W14: Team activity with mentoring (수업 또는 현장)
W16: Final project presentation (현장 평가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