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게임을 통한 힐링

직무 스트레스가 디지털 게임의 장르 선택과 회복 경험에 미치는 영향 분석

직무 스트레스
디지털 게임
이완과 숙달 경험
디지털 치료제
정보통신정책연구, 31(4), 161-194.

Abstract

본 연구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직무스트레스의 해소 수단으로서 디지털 게임의 효과성을 체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직무 스트레스 요인별 디지털 게임 장르 선택과 디지털 게임 장르별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이완과 숙달이라는 회복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직무요구, 직무자율성 결여, 관계갈등이라는 세 가지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 중 직무요구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게임 장르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리소스 게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롤플레잉과 미니게임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장르별 직무 스트레스 요인이 이완과 숙달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직무 스트레스 요인 중 관계갈등이 대부분의 게임 장르에서 이완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숙달 경험에서는 직무 자율성 결여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이용자가 느끼는 게임의 난이도는 직무 스트레스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완과 숙달 경험 모두에서 특히 관계갈등을 조절하여 장르별로 이완과 숙달 경험에 상이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의 직무 스트레스 해소 가능성과 기제를 분석한 본 연구 결과는 디지털 게임을 단순한 유흥 수단이 아닌 정신건강 관리 도구로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함을 시사한다.